By Agile Planning Component Team
Last modified June 25, 2009
Build basis: Rational Team Concert 2.0
Last modified June 25, 2009
Build basis: Rational Team Concert 2.0
Translated by Wegra Lee
Original Article: http://jazz.net/library/article/198
Summary
My Work 뷰는 자신에게 할당된 작업 내역들을 계획/구정/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뷰이다. 이 글에서는 My Work 뷰의 기능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하고, 그 기능들을 시의 적절하게 활용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도와주는 다수의 팁들을 제공한다.
Tracking and Organizing My Work
My Work 는 자신에게 할당된 작업 항목 관리의 중심이 되는 뷰이다. 나의 작업 항목들을 가장 가까 눈에 잘 띄는 곳에 노출시켜줄뿐 아니라, 이들을 추적하고 조직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My Work 뷰는 Team Contral 뷰의 인스턴스이기 때문에, 똑같은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론 아래 세 섹션을 제공한다.
- Current Work: 현 개발주기에 계획된 일들이 보여진다. 그리고 단기(하루, 이번주, 다음주 등) 계획에 포커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부분의 시간은 이 섹션을 바라보며 일하게 될 것이다.
- Future Work: 미래의 개발주기나 아직 명확히 계획되지 않은 작업 항목들이 보여진다. 내가 앞으로 해야할 일들의 backlog 이다.
- Inbox: 다른 사람이 내게 새로 할당한 작업 항목들이 보인다. 새로 할당된 일들을 검토해보고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섹션이다.
Current Work
현 개발주기에 계획된 모든 작업 항목들은 이 Current Work 섹션에 추가되어 있다. 이 섹션은 이들 작업 항목들을 보다 상세히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념들을 제공한다.
- Working List: 지금, 그리고 앞으로 진행해야할 나의 작업 항목들이다.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가장 첫(위) 작업부터 차례로 해결해나가도록 해야한다. 물론 작업 항목들은 언제든 새로 추가하거나, 제거 또는 순서를 바꿀 수 있으니, 우선순위에 맞춰 정돈해두자.
My Work 뷰는 각 작업 항목들의 예측 시간과 나의 근무 시간, 휴가/근태 일정을 참고하여, 내가 언제 그 일을 끝낼 수 있을지를 계산해준다. 그 결과, 대략적인 시작 시간에 맞춰 Today, Tomorrow, Next Week의 시간대별로 자동 그룹핑된다.
부가적으로, 이 뷰에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앞으로 할 작업들을 잘 정돈되어 있기 때문에 팀원과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은 높여주는 장점도 있다.
Note: My Work 뷰가 내 작업 시작 시간을 보다 정확히 계산하도록 하려면, 모든 선행 작업들의 예측 시간을 입력해주는 것이 좋다. 시간 예측이 되어 있지 않은 작업 항목들 앞에는 작은 경고 아이콘이 표시될 것이다.
- Past Work: 현 개발주기 중 완료된 작업 항목들 역시 My Work 뷰에 표시된다. My Work 뷰는 기본적으로 현재 진행중인 작업 항목을 가장 위에 보여주기 때문에, 완료된 작업들을 보고 싶다면 Current Work 섹션을 위로 스크롤해야 해주자.
Tip: 작업 보고서(e.g. 주간 보고)를 작성할 때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의 작업들과 마찬가지로, Early Today, Early This Week, Past Week 등 시간대별로 그룹핑해준다.
Tip: Show Today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난 작업들을 위로 숨기고 다시 지금 하고 있는 일로 되돌아온다.
작업 항목들의 순서를 재조정하라면 단순히 원하는 위치에 Drag & Drop 해주면 된다. Ctrl 이나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멀티 셀렉션도 가능하다.
Note: 작업 항목을 중간에 삽입하거나 제거, 혹은 예측 시간을 변경하면 전체 시간이 다시 계산되어 뒤따르는 아이템들의 예상 시작 시간이 자동으로 갱신된다. |
또한 Plan For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순서를 조정할 수도 있다. Today, Next Week 등 작업을 끝내고픈 시간대를 선택하면 작업 항목이 그 위치로 옮겨진다.
Note: Plan For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은 현재 계획 상태와 개발주기의 종료일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개발 주기 종료일 이후나 마지막 아이템의 예상 종료일 후의 날짜는 선택 메뉴로 나타나지 않는다. |
Note: 여러 작업 항목들을 특정 시간대에 추가하려 할 경우, 일부가 계속 밖으로 밀려나는 현상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이는 해당 시간대의 최대 가용 작업 시간보다 할당된 작업 항목들의 예측 시간의 합이 크기 때문이다. 작업 항목들의 중요도와 시급성을 잘 고려하여 작업 순서를 현실적으로 조정하라는 신호이다. |
Future Work
Future Work 섹션은 아직 명확히 계획되지 않은 작업이나 차후 개발 주기에 해야할 일들을 보여준다. 이 역시 작업 항목들을 개발 주기에 따라 그룹핑시켜준다.
Tip: 섹션 메뉴를 통해 정렬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우선순위, 수정시간) |
Tip: 이곳으로도 역시 Drag & Drop 이 가능하여, 개발 주기 간 작업 조정이 가능하다. |
Tip: My Work 뷰뿐 아니라, Rational Team Concert 어디에서건 Current Work 나 Future Work 섹션으로 작업 항목들을 끌어다 놓을 수 있다. 이 때, 내게 할당되지 않았던 항목들은 자동으로 내게 할당되게 된다. |
Inbox
누군가가 내게 일을 할당하면, 그 작업 항목은 가장 먼저 나의 Inbox 에 추가된다. 따라서 그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재고해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인 셈이다. Inbox 를 잘 주시하는 것만으로, 나는 항상 새로 할당된 일들을 놓치지 않고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새로 할당된 일을 검토하면서 현재 계획을 상세화/갱신하고, 기존의 다른 작업들과 연관지어 시간을 예측해보거나, 혹은 태그와 범주(category)를 설정할 수 있다. Inbox의 작업 항목들은 가능한 빨리 선별/분류하는 것은 프로젝트 일정 관리와 협업을 위한 좋은 습관이다.
Inbox 의 작업 항목을 Current Work 나 Future Work 로 옮기려면 Accept 컨텍스트 메뉴를 클릭하자.
Note: Inbox 에 새 항목이 추가되면, My Work 뷰의 아이콘이 반짝인다. |
Note: 내가 할 일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Owner를 적당한 담당자로 변경해주자. |
My Work Load
Current Work 섹션에는 나의 업무 부하량 막대를 추가할 수 있다. 원한다면 Current Work 섹션 메뉴에서 My Work Load 를 선택해 원하는 개발 라인을 선택하자. 한 번에 하나의 개발 라인만 볼 수 있다.
Note: Team Load 섹션이나 Iteration Plan 에디터와 달리 My Work 의 부하량 막대는 Current Work 섹션의 작업 항목들만 합산해서 보여준다. 즉, 현 개발주기에 잡혀 있지만 아직 내가 수요(accept)하지 않은 Inbox 의 항목들은 계산에서 제외된다. |
Setting Work Time
작업 항목을 직접 열 필요 없이, My Work 뷰에서 바로 예상/실제 소요 시간을 수정할 수 있다. 작업 항목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Show Work Time 을 선택하거나, Alt-Right 키로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역자주: RTC 버전 혹은 프로세스 템플릿에 따라 달라지는 듯 싶다. 좌측이 원본 기사, 우측이 현재 사용중인 RTC 2.0 RC1 버전의 화면이다.)
Reading Work Items
My Work 뷰는 작업 항목의 속성 중 summary, priority, id 등 가장 중요한 정보만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 외 상세한 전체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Preview Slide-Out: 컨텍스트 메뉴의 Show Details 를 선택하거나 F4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작업 항목의 오버뷰를 보여주는 창이 나타난다. 창이 나타난 상태에서 다른 작업 항목을 선택하면 그 항목의 내용으로 갱신된다.
- Preview Section: Preview slide-out 과 동일한 정보를 보여주는 My Work 뷰 내의 한 섹션이다. 이 섹션을 표시하려면 My Work 뷰 툴바에서 Visible Sections > Preview 를 선택하자.
- Work Item Editor: My View로부터 작업 항목 에디터를 여는 방법은 크게 다음의 네 가지가 있다. 더블 클릭, 엔터키, 작업 항목 ID 클릭, 컨텍스트 메뉴의 Open 메뉴.
- Hover tooltip: 클릭없이 작업 항목 ID 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켜면 툴팁이 나타난다.
My Work 뷰는 선택된 작업 항목 단위의 최근 변경 정보 보여주어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기능은 Team Central 뷰의 Event Log 섹션과 유사하다. Show Recent News 컨텍스트 메뉴를 선택하거나 Shift-F4 를 클릭하면 현재 선택된 작업 항목의 변경 정보를 보여주는 창이 나타난다. 좌우 화살표키로 변경 순서대로 살펴보거나 Space 키로 읽음 여부를 변경할 수 있다.
Modifying Work Items
My Work 뷰에서 변경된 정부는 짧은 시간 간격을 두고 자동으로 저장된다. 만약 My Work 이외에서 같은 작업 항목이 동시에 수정 중이거나, Work Item Editor 가 열려 있다면, 다른 모든 에디터가 닫히고 나서야 저장이 된다. 자동 저장 기능을 비활성화 하려면 My Work 뷰 메뉴에서 Automatically Save Changes 를 해제하면 된다.
Note: My Work 뷰 내에서 수정 후 아직 저장되지 않은 작업 항목들은 별표(*)로 표시된다. |
Quick-Find, -Filter and -Colorize Work Items
My Work 뷰는 작업 항목을 빠르게 찾기 위한 3가지 필터를 제공한다. Edit > Find/Replace 메뉴나 Ctrl+F 키가 이를 활성화시킨다. 참고로, 이들 필터는 My Work 뷰의 모든 섹션에 영향을 미친다.
- Find: 입력한 검색식(expression)과 매칭되는 첫 작업 항목이 선택된다. 우측의 Next/Previous 버튼으로 그 외 매칭되는 항목들을 차례로 확인할 수 있다.
Tip: 특정한 하나의 작업 항목을 찾고자 할 때 가장 유용하다.
- Filter: 매칭되는 작업 항목만 보여준다.
Tip: 관련 작업 항목만 집중해서 보고 싶을 때 활용하자.
- Colorize: 매칭되는 작업 항목들만 선택된 색상으로 표시된다.
Tip: 다른 항목들 사이에서 매칭되는 항목만 부각시켜준다.
Tip: Group by Color 옵션이 활성화된 상태라면, 매칭되는 항목들만 따로 그룹핑되어 다른 작업 항목들 위에 나열된다.
입력란에 문자를 입력할 때마다 필터는 극각적으로 적용된다. 공백(white space)으로 복수의 단어 입력도 가능하며, 검색 대상은 summary 뿐 아니라 description 도 포함된다. 다음의 문법을 이용해 속성별 상세 검색도 가능하다.
attribute:value |
예를 들어, 아래는 우선순위가 높은 것만을 찾는다.
priority:high |
그리고 아래는 예측 소요 시간이 하루를 초과하는 항목을 의미한다.
estimate>1d |
내용 추천 (Ctrl+Space) 기능으로 선택 가능한 속성들을 확인할 수 있다.
Colorize
앞서 살펴본 필터 기능으로 잠시간 특정 작업 항목들에 색상을 부여할 수 있긴 하지만, 영구적으로 고유의 색을 할당하고픈 요구도 많을 것이다.
My Work 의 Colorize 메뉴를 통해 위의 같이 만들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설정 창이 뜨면 적절한 표현식을 입력하고 색상을 입혀보자. 표현식의 문법은 앞서 설명한 Quick-Colorize 와 동일하다. 한 항목이 두 개 이상의 표현식과 일치할 경우, 아래 설정창에 나열된 순서가 적용되어, 가장 먼저 매칭되는 색으로 나타난다. 선언 순서는 Up/Down 버튼으로 조정할 수 있다.
Tip: 범주(category)나 태그를 기준으로 색상을 지정해보자. |
Tip: 매우 긴급한 결함과 같이 매우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항목에 관한 규칙들을 만들어 리스트 상단에 넣어두자. |
Note: Quick-Colorize 규칙이 항상 Colorize 규칙에 우선한다. |
Group by Color
Inbox 와 Future Work 섹션의 작업 항목들은 색상 순으로 그룹지을 수 있다. 색상별 그룹핑을 활성화하면 색상이 다른 정렬 기준보다 우선된다.
Tip: 범주(category)나 태그를 기준으로 색상을 지정해보자. |
Tip: 매우 긴급한 결함과 같이 매우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항목에 관한 규칙들을 만들어 리스트 상단에 넣어두자. |
Quickly Create Your Own Tasks
컨텍스트 메뉴를 이용해 빠르게 새로운 작업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단순히 항목을 추가하고픈 그룹 위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해보자. Add Work Item 하나만 나올 것이다.
자동으로 열리는 Work Item Editor 를 이용해 summary 와 description 등을 입력하자.
아래처럼 선택 항목 전/후에 새 항목을 추가할 수도 있다. (역자주: 이 기능은 2.0 정식 버전의 기능인 듯 하다. 2.0 RC1 에서는 기본적인 Add Work Item 메뉴만 나타난다.)
Accessing Plans
Current Work 섹션의 Open 버튼을 클릭하면 현 개발 주기와 관련된 계획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역자주: 이하는 역자가 임의로 추가한 섹션임)
Simulating Schedule Risk Assessment
별도의 Schedule Risk Assessment 플랜을 새로 만들지 않고, My Work 뷰에서 자신의 일정에 대한 위험도를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다.
다음과 같이 Schedule Risk Assessment 기능을 활성화 후, Run Simulation 메뉴를 선택하면 현 계획에 기반해 위험도를 분석해준다. Current Work 섹션에 나열된 순서(top-down)로 일을 진행한다고 가정했을 시, 붉은 색이 진해질 수록 현 개발 주기에 끝마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Tip: 붉게 표시된 항목 중 이번 개발 주기에 반드시 끝마쳐야할 중요한 작업이 있다면 작업 순서를 조정하여 중요한 작업을 먼저 진행하도록 하자. |
Note: 시뮬레이션을 가능한 정확히 하려면 모든 항목들의 예상 소요 시간을 입력해 두어야 한다. 별도 방법을 통해 최소/최대 예상 시간을 지정할 수 있으나, 특별히 지정하지 않았을 시에는 입력한 예상 시간의 1/2 ~ 2배의 값을 최소, 최대로 계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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